도전, 싱가포르에서 김치 만들기!

2020. 4. 27. 23:37집밥 아이디어/메인

반응형

오늘로 서킷브레이커 21일째..

활동도 거의 없고, 집안에만 박혀 있건만 식욕은 매우 왕성하여 벌써 2킬로가 늘었어요.

 

저는 예전엔 김치 없이는 못 사는 그야말로 토종 입맛이었는데,

벌써 다문화가정 이룬지도 어언 8년 차..

입맛이 많이도 변했네요.

그래도 당연히 김치가 먹고 싶을 때가 있죠.

 

예를 들자면, 라면 먹을 때, 느끼한 거 잔뜩 먹었을 때, 한식이 너무 먹고 싶을 때 등등..

정말 최근 한 달간은 돼지고기 묵은 김치찜이 그렇게 먹고 싶어서 밤마다 먹방보며 침 질질 흘리고,

엄마한테 전화해서 징징거리고, 이노무 서킷브레이커가 또 짜증이 나고..

정말 다중이 놀이를 날이면 날마다 했어요 ㅋㅋ

 

두 달 전인가쯤에 배추 한 포기로 김치를 만들었는데,

많이 쉬기도 했고 바닥을 보이던 터라

어제 마음먹고 김치를 담갔어요!!

 

짜잔~~~ 이름하여

해외살이 표 100프로 현지 슈퍼마켓에서 조달한 재료로 만든 김치!! 되겠어요♥

 

김치를 만들어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간략하게 아주 기본적인 재료를 나열해 볼게요.

고춧가루, 배추, 무, 마늘, 생강, 파, 부추, 액젓, 새우젓, 풀, 굵은소금

전 위의 재료로만 김치 만듭니다.

배추, 무, 마늘, 생강, 파, 소금, 풀(쌀가루나 밀가루 혹은 전분가루에 물 넣고 끓여낸 것)

은 현지 마트에서 얼마든지 구할 수 있다는 것쯤은 아실 테고..

그렇다면 고춧가루, 액젓, 새우젓은 어떡하느냐!!

짜잔~!!! 그 아이들을 이제 공개합니다~~

 

1. 고춧가루 : 마트에서 파는 홍고추 있잖아요 그걸 믹서에 갈아서 쓰는 거예요.

(고추씨까지 같이 갈면 꾀나 얼큰한 맛을 재현할 수 있어요)

 

고추 자체에 수분이 많기 때문에 풀을 준비하실 때 되직하게 만드셔야 해요.

안 그러면 물김치 됩니다.

 

2. 액젓 : 혹시 월남쌈 먹을 때 꼬랑꼬랑한 냄새나는 소스 기억하시나요?

그게 피시소스인데요, 우리나라 액젓은 소금과 생선류(멸치, 까나리 등)만 들어가지만,

제가 사용한 태국산 피시소스 성분은 멸치, 소금, 설탕이네요.

 

3. 새우젓 : 짜잔~ 딱!! 새우젓 이예요. 새우+소금.. 맛도 냄새도 제 코에는 그냥 새우젓입니다.

 

태국산 피시소스, 말레이시아산 새우젓

 

 

그럼, 이제 배추김치의 비주얼 감상하시죠.

싱가폴 현지마트에서 구해낸 재료로만 만든 김치.. 핑크빛으로 보이는건 기분탓인가ㅠㅠ

 

나쁘지 않죠??

제 입에는 맛도 괜찮아요…

(한국에서 듣도 보도 못한 한국산 김치를 사악한 금액으로 사 먹는 것보단)

 

홍고추 200g 1.8

배추 小 한 포기 2.47,

무 1.5

부추 0.85,

쪽파 0.99,

새우젓 250g 1.85

================

총 9.46

 

마늘, 생강, 소금, 피시소스(300ml S$1.1) 집에 있는 걸로 썼어요

새우젓도 조금만 썼고, 무도 반만 썼으니까 결론적으로 말하면 약 8불 정도로 김치 한통 만든 거네요.

 

김치 한 통 담가서 냉장고에 넣으니 보물단지 숨겨놓은 것처럼 설레고 좋아요.

이 정도면 한 달은 넘게 먹을 수 있어요 ♥

 

오늘도 하루도 잘 버텼네요. (6월 1일까지 앞으로 35일!!!!!!)

그럼 내일 또 뵐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소소한 이야기 많이 공유할게요~~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