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 5. 12:14ㆍ집밥 아이디어/메인
안녕하세요 성실엄마입니다. 오늘은 간 소고기 1kg으로 만든 아래와 같이 네가지 반찬을 들고 왔어요. 일단 만들어서 냉장고 넣으면 일주일이 든든하답니다. 바로 시작할게요~
첫번째, 소고기 볶음 입니다.
재료 : 간 소고기 300g, 대파 조금, 마늘 3쪽, 새송이 버섯 반개, 양파 반개, 피시소스 1 수저, 간장 3 수저, 설탕 1 수저
1. 대파 쫑쫑 썰기, 마늘, 버섯, 양파 다져줍니다.
2. 기름 살짝 두른 프라이팬에 양파랑 파 넣고 달달 볶다가 준비하신 소고기, 다진 채소류 넣고 볶아주세요.
3. 피시소스, 간장, 설탕 넣고 볶아주시면 끝이예요~
(피시소스가 없으시면 생략 하셔도 괜찮고요, 액젓 반수저 넣으셔도 되요.)
4. 고소한 맛을 위해 참기름과 통깨를 넣어주시면 더 좋습니다.
두번째, 소고기 된장찌개 입니다.
재료 : 간 소고기 100g, 고추 반개, 양파 반개, 주키니 호박 반개, 두부 100g, 새송이버섯 반개, 된장 한스푼, 간장
**** 양파 다듬으실 때 양파껍질을 버리지 마시고 깨끗하게 씻어서 아래처럼 육수로 쓰시면 참 좋아요. 양파는 껍질에 좋은 영양소가 더 많대요~
1. 고추 쫑쫑 썰기, 양파, 호박, 두부, 새송이 버섯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준비해주세요.
2. 뚝배기에 양파랑 소고기 넣고 달달 볶다가 양파 육수 넣고 끓여줍니다.
3. 2가 끓기 시작하면 준비하신 채소랑 된장을 넣고 보글보글 끓입니다.
4. 모자른 간은 간장이나 소금, 혹은 다시다 같은걸로 보충하시면 됩니다.
세번째, 소고기 짜장 입니다.
재료 : 간 소고기 300g, 마늘 5쪽, 대파 1대, 양파1개, 주키니 호박 1/4개, 새송이 버섯 1개, 물 550ml, 짜장가루 80g, 전분 2스푼
***짜장 만들 때 깊은맛을 내는 방법은 화력, 춘장, 기름 등등이 있는데요, 가정에서는 아무리 잘한다 한 들 중국집과 같은 맛을 내기는 힘들어요. 제가 선택한 방법은 라드를 이용해서 만든 짜장입니다. 돼지 비계 조금이랑 식용유를 넣고 열을 가해서 얻은 기름으로 짜장을 만들게요. 그냥 식용유만 쓰셔도 상관 없어요~~
1. 대파 쫑쫑 썰기, 양파, 호박, 새송이버섯, 마늘 다지기 해서 채소 준비해 줍니다.
2. 우묵한 프라이팬에 기름 넉넉히 준비하시고 거기에 대파와 마늘넣고 파기름 내줍니다. (짜장엔 기름이 꾀나 많이 들어갑니다. 이렇게 많이 넣어도 되나 싶을 정도로 넉넉하게 하셔야 합니다.)
3. 파기름이 어느정도 나왔다 싶을 때, 소고기랑 준비하신 채소를 넣고 볶아 주신뒤에 짜장가루랑 물 넣고 끓여주세요. 제가 채소를 쫑쫑 잘게 썰은 이유는 채소가 익을 시간을 기다리기도 싫다는 무언의 반항같은 것입니다 하하하하.
4. 짜장의 모양이 어느정도 나왔다 싶을 때 전분+물 섞은것을 조금씩 넣어가면서 꾸덕한 점도를 맞춰줍니다.
네번째, 소고기 무국 입니다.
재료 : 간 소고기 300g, 무 1/3개, 대파 반대, 마늘 3쪽, 두부 200g, 양파육수, 후추, 액젓, 참기름
*** 된장찌개 끓일 때 썼던 양파육수가 또 등장합니다.
1. 먼저 소고기 + 후추 솔솔 밑간해서 주물럭x2 치대줍니다.
2. 무 나박썰기, 대파 쫑쫑 썰기, 마늘 다지기, 두부 깍둑썰기해서 준비합니다.
3. 냄비에 나박썰은 무 + 참기름 +마늘 넣고 살짝 볶으신 뒤에 양파육수 1L 넣고 끓입니다.
4. 3이 끓으면 1의 소고기를 미트볼처럼 동그랗게 만드셔서 넣어줍니다. 절대 휘저으시면 안되요!! 고기 다 뭉그러집니다.
5. 고기가 동동 떠오르면 대파, 두부 넣고 간은 액젓으로 맞춰주세요. 감칠맛이 확 돌거예요.
오래 기다리셨습니다.
이제 어떻게 먹었는지 보셔야지요?
소고기 볶음넣고 뚤뚤 말은 김밥에
새우젓 넣고 만든 계란찜,
멸치볶음이랑 김치입니다.
소고기 무국에 떡볶기,
멸치볶음에 김치입니다.
밥이 많아 보이는건 덜어 먹으려고
양껏 퍼왔기 때문이예요 ㅋㅋㅋ
(어떻게든 설거지를 덜어 보겠다는 의지)
짜장면과 찐만두입니다.
짜장면에는 고춧가루를 뿌려먹으면
칼칼하니 좋다는 성실댁의 아재입맛 ㅋ
헉!! 된장찌개 먹은 사진이 없.... ㅠㅠ
그래도 찰진 먹방이었네요 아하하하.
긴긴 요리와 먹방사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네가지를 올리려니 사진도 엄청 많네요^^;;;; 오늘 최고로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라면서 저는 이만 슬슬 물러갈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